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안내
- 작성자 신영웅
- 작성일 2022-09-05
- 조회수 17125
안녕하세요? 국제학생지원팀입니다.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.
■ 스마트출결시스템 주요기능
1. 아이폰 및 Android폰 동시 지원
2. 휴대전화, 태블릿PC 등을 활용한 모바일앱 및 웹사이트 출석체크 지원
3. 블루투스 및 호명 방식 출석체크 동시 지원, 실시간 출결현황 조회 지원
4. 휴‧보강 가능일자(교수·학생시간표) 조회·지정기능 지원, 장기결석 위험군 알림을 통한 중도 탈락 방지 지원 및 Push 서비스 기능 등 지원
■ 모바일앱 설치, 웹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
1. 스마트출결 모바일앱 설치(안드로이드 폰): 구글플레이스토어 접속 → 상명대학교 스마 트출결 검색, 다운로드, 설치
2. 스마트출결 모바일앱 설치(아이폰): 모바일기기에서 http://att.smu.ac.kr 접속→로그인화면 하단 앱다운로드–ios 클릭→ 앱설치→설정-일반-기기관리-BVS신뢰함 선택→앱설치 재확인
3. 스마트출결 웹사이트 접속: http://att.smu.ac.kr
4. 로그인 방법: 학번 및 샘물시스템 비밀번호로 로그인
■ 사용자 지원
1. 전용게시판 운영: 학교 홈페이지 (SM Lounge → 공지사항 → 스마트출결)
2. 각종 매뉴얼 배포 및 탑재: 홈페이지 스마트출결 전용 게시판
3. 동영상 매뉴얼: 모바일앱 설치 및 주요 사용방법 안내 ※ 아래 링크 참조
- 학생용(국문)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56bnq13BbZA
- 학생용(중문)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ZqXkNHFXxyM
■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 및 출결관리 주요내용
※ 현재 일부 안드로이드기기의 블루투스 출결시 출석인식 불가 현상이 발생하여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등 조치중으로 조치 완료전까지 호명방식으로 출결체크 사용
1. 출결체크
가. 주요사항
- 블루투스방식을 원칙으로 하되, 교과목 특성(상담위주 특수교과목, 가상강의실 배정강좌 등) 및 통신환경 등을 고려하여 호명방식(교·강사가 출결값을 직접입력)을 병행 사용
※ 공휴일 및 일요일에 보강을 하는 경우 블루투스 방식으로 출결을 체크 권장
- 담당 교·강사 본인이 모바일앱 또는 웹사이트 스마트출결시스템을 통하여 해당 수업시 간에 실시간으로 출결사항을 처리함을 원칙으로 하되, 멀티미디어장비 미구비·스마트폰 미사용 등으로 사유로 출결시스템을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해당 수업일 이후 부터 14일 이내에 출결사항을 입력하여야 함. ※ 학부(과) 조교의 임의 출결처리 불가
- 팀티칭의 경우 각 시간별 담당교수가 각자의 담당시간에 출결사항을 처리하여야 함. - 시스템으로 출석, 공결승인(결석계/공결/출석인정), 지각, 조퇴, 결석 등을 처리할 경우
출석부에 출석 ‘○’, 공결승인‘◎’, 결석 ‘/’, 지각은 ‘×’, 조퇴는 ‘@’ 기호가 표시됨. ※ 공결승인 사항은 ‘강의출결’ 및 ‘공결관리’ 화면에서 별도 확인가능함.
나. 주요처리절차 및 내용(블루투스 기준)
다. 특기사항
- 15주 전체 e-러닝(100% 원격수업)의 경우 e-Campus의 출결현황을 스마트출결시스템 으로 일괄 이관(학기말)할 수 있도록 지원(중간/기말고사의 경우 스마트출결시스템 교· 강사 직접 입력 필수)함.
- b/s-러닝의 온라인 시간은 e-Campus의 온라인 출결 현황을 주 또는 월단위로 스마트 출결시스템에 교·강사가 직접 입력
- b/s-러닝의 오프라인 시간은 학과에서 지정한 해당 수업시간에 블루투스 또는 호명 방 식으로 처리하여야 함.
- 출결완료는 미결처리된 학생을 결석으로 변환하는 기능으로써, 교‧강사가 직접 출결완료 를 처리하지 않는 경우 익일 08시에 자동으로 출결완료 처리됨. ※ 단, 출결완료 후에 도 대학이 정한 소정기간 내에 출결값을 수정 가능함.
- 교·강사 또는 학생의 사정으로 모바일앱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웹사이트 시스템을 통 해 출결을 체크하여야 하며, 수강신청 정정기간 등의 사유로 임시 출석부를 사용하였을 경우 반드시 스마트출결시스템에 해당 내용을 반영해야 함.
※ 수강신청 정정/복학일자 지연으로 인한 수업결손은 결석으로 처리하는 것이 원칙임.
※ 수기출석부는 att.smu.ac.kr → 스마트출석부 → 출석부/출강부 → 강좌선택 → PDF 변환(출석부 출력)에서 조회 및 출력 가능함.
- 축제·체육대회일 및 중간·기말고사 기간 중 실제로 고사가 없는 경우 반드시 수업을 진 행하여야 함(출결체크 포함).
- 수강신청 취소·정정기간 중 폐강되는 강좌의 경우 해당 기간의 출결 내역을 기준으로 수업 여부를 판단하고 이를 강의료 지급산출자료로 활용함.
2. 휴·보강신청 및 승인
가. 주요사항
- 개강 후 첫주(1주차, 수강신청 정정기간)의 경우 수강신청 정정·학적변동에 따른 잦은 수강생 변동과 다수의 수강 제한인원 조정 및 이에 따른 수강생의 수업권 보장 등을 위 해 개별휴강은 미인정함을 원칙으로 함(단, 교·강사의 경·조사 및 질병·상해 등에 따른 경우는 예외).
- 공휴일로 인한 지정보강 및 교·강사의 개인사유로 인한 보강의 경우 반드시 신규 생성 된 보강일자에 출결사항을 처리하여야 함. ※ 공휴일 보강에 대한 스마트출결시스템 반 영은 학사운영팀에서 일괄 진행함
- 보강·자율학습주간에는 공휴일에 따른 일괄보강 또는 개인사정 등에 따라 사전 승인된 보강된 진행하며, 기타 수업은 미시행하여야 함.
나. 주요처리절차(교양 교과목의 경우 계당교양교육원교학팀에서 서류 접수 및 승인 처리함)
다. 특기사항
- 보강일시 및 강의실 조회 시, 해당 교‧강사 수업 & 수강생 수업 & 보강희망 강의실 사 용현황을 동시에 검색하여 보강수업으로 사용가능한 요일/강의실/교시만 조회됨.
4. 공결 등 출석인정
가. 주요사항
- 결석계(질병), 공결(직계존속 사망-외가 포함/단기병무소집/징병검사) 및 출석인정(수업 연장으로 인정가능 한 교내‧외 행사참석)을 “공결신청”으로 통합하며, 출력물은 “출석인 정원”으로 처리함.
- 공결신청에 해당하는 경우 증빙서류(진단서/통지서/공문 등)를 담당 교·강사에게 스마트 출결시스템을 통하여 승인을 받은 후 학부(과) 및 전공사무실에 제출하여야 하며 학부 (과) 및 전공사무실에서는 해당서류를 3년간 보관하여야 함. ※ 위·변조 서류제출 등 악 용사례를 방지하고자 함.
나. 주요처리절차 ※ 기말 성적입력을 위해서는 미처리 출석인정 내역이 없어야 함.
다. 특기사항
- 담당 교‧강사가 시스템으로 공결신청(결석계/공결/출석인정)을 승인할 경우 출석부에는 ‘◎’ 기호가 표시되며, 공결승인 사항은 ‘강의출결’ 및 ‘공결관리’ 화면에서 별도로 확인 가능함.
- 코로나19 확진자는 결석계로 처리(확진 SMS 캡쳐 증빙 필수)
5. 출결 이의신청
가. 주요내용
- 출결처리가 잘못된 경우 수강생이 담당 교‧강사에게 출결값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, 교·강사는 이의신청 내용 및 증빙자료 확인 후 출결값을 수정 또는 반려할 수 있음.
나. 주요처리절차
6. 출결 성적처리
가. 주요사항
- 출석부상 결석/지각/조퇴 등의 횟수와 추후 성적입력 시의 출석점수 반영에 있어 상당 한 일관성이 확보되어야 함(교육부 실태조사 시 집중 점검 및 지도 사항임).
-「학사에 관한 규정 제31조(장기결석자의 성적처리)」에 의거, 전체 수업시간 수의 1/4 시간 이상 결석한 학생은 성적등급 부여 시 ‘F’등급 외 부여 불가
※ 단, 졸업직전학기에 취업계를 제출한 자는 예외로 함.
※ 적용예시
① 1시간 강의인 경우: 총수업시수 15*1/4=3.75 → 4시간 결석 시 F등급 부여
② 2시간 강의인 경우: 총수업시수 30*1/4=7.5 → 8시간 결석 시 F등급 부여
③ 3시간 강의인 경우: 총수업시수 45*1/4=11.25 → 12시간 결석 시 F등급 부여
- 출석점수의 반영비율은 최초 강의계획서의 등록비율과 일치하여야 함.
- 출석부에 성적을 기재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, 샘물시스템(교수기본-성적-성적입력및정 정)에서 제공하는 성적집계표를 활용하여야 함.
- 팀티칭의 성적입력은 학부(과)에서 지정한 대표교수가 성적자료를 최종 수합하여 입력 나. 주요처리절차
나. 주요처리절차
다. 특기사항: 성적처리에 관한 세부 진행 방법은 기말고사 이전에 별도 공지할 예정